실력검정시험(Lingva Ekzameno de KEA)

한국에스페란토협회의 에스페란토 언어능력검정시험으로서 초급, 중급, 상급의 3등급이 있다. 이 등급들에서도 필기시험과 대화시험이 있어서, 각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얻고,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한다.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나, 필기시험이나 대화시험 중에서 어느 한쪽이 60점 미만일 경우에는 과락으로 하여 다음에 과락한 부분을 다시 응시할 수 있다.

응시료는, 각 등급에 일반인: 1만원, 학생: 5,000원이며, 비회원은 5,000원이 추가된다.

1. 초급 한국에스페란토협회 등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시험과 마찬가지로 3단계로 정해진 등급 중에서 하위 1등급이다. 이것은 기초적 수준의 언어사용자로서 유럽공통인증기준(KER)의 A1과 A2를 통합한 등급과 같다.
이것은 각종 에스페란토 교육기관에서 출간한 초급교재라는 교재의 내용을 습득한 수준이며, 자멘호프 연습문의 전반부를 잘 습득한 수준과 같다고 본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개인의 신상을 소개하는 등의 인사말을 충분히 할 수 있고, 짧고 간단한 문장들을 유창하지 못한 상태로나마 말할 수 있다.
2. 중급 한국에스페란토협회 등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시험과 마찬가지로 3단계로 정해진 등급 중에서 하위 2등급이다. 이것은 독립적 수준의 언어사용자로서 유럽공통인증기준(KER)의 B1과 B2를 통합한 등급과 같다.
이것은 각종 에스페란토 교육기관에서 출간한 중급교재라는 교재의 내용을 습득한 수준이며, 자멘호프 연습문의 후반부까지를 잘 습득한 수준과 같다고 본다. 또 다른 교재의 예를 든다면, 자멘호프의 언어에 관한 대화나 서신을 모은 [언어문답: Lingvaj respondoj], [에드몽 프리바 저작의 자멘호프의 생애: Vivo de Zamenhof verkita de Edmond Privat], [에드몽 프리바 저작의 에스페란토의 역사: Historio de Esperanto verkita de Edmond Privat], 세계에스페란토협회의 [연감: Jarlibro]의 저작물을 사전에 의지하여서라도 대체로 다 이해할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개인의 신상 소개나, 여행의 일정, 물건의 구매, 간단한 안내방송 따위를 잘 듣고 말하고 비교적 유창하게 말하여 전할 수 있다.
3. 상급 한국에스페란토협회 등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시험과 마찬가지로 3단계로 정해진 등급 중에서 상위 등급이다. 이것은 전문직업적 수준의 언어사용자로서의 유럽공통인증기준(KER)의 C1 등급과 같다.
이것은 각종 에스페란토 교육기관에서 출간한 상급교재라는 교재의 내용을 습득한 수준이며, [자멘호프 연설문] 정도도 잘 습득한 수준과 같다고 본다. 또 다른 교재의 예를 든다면, 자멘호프의 언어에 관한 대화나 서신을 모은 [언어문답: Lingvaj respondoj], [에드몽 프리바 저작의 자멘호프의 생애: Vivo de Zamenhof verkita de Edmond Privat], [에드몽 프리바 저작의 에스페란토의 역사: Historio de Esperanto verkita de Edmond Privat], 세계에스페란토협회의 [연감: Jarlibro]의 저작물을 사전에 의지하지 않더라도 대체로 다 이해할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각종의 일반적인 주제의 대화를 특별한 어려움이 없이 말하고 비교적 유창하게 전할 수 있다.